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
Ⅰ. 들어가는 말
- 지난 10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아마도 제 2차 세계대전과 이를 전후로 하여 나타난 식민주의 시대의 종말일 것이다. 한국이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더불어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임계유가 말하는 본질적인 속성은 교주나 교의·섬기는 대상·경전을 지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로마 가톨릭
마틴 루터
칼빈 & 부처
쯔빙글리
화체설
공재설
영적 임재설
상징설, 기념설
IV. 루터와 칼빈의 윤리 사상의 기초
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루터는 16세기 독일의 봉건주의적 세계관 아래 성장한 사람이었으며, 봉건주의적 정치 현실
윤리학의 특징
스토아 학파 - 스토아 학파의 흐름
- 스토아 학파의 윤리학적 문제점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학파에 관한 토론
헬레니즘 시대(the Hellenistic period)
알렉산더 대왕 사망 ~ 중세 기독교시대의 시작
알렉산더 이전
폴리스 또는 도시 국가가 정치적 조직
알렉산더
윤리는 개인의 도덕적인 행위가 양심의 문제로 환원할 수 없는 자체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규범 윤리학이다.
특히 사회의 기본 구조․질서․사회제도의 틀을 거시적으로 문제 삼는 응용 규범 윤리학에 속한다.
Ⅱ. 사회윤리의 원리
1. 기독교의 원리
기독교의
기독교회의 선교적 사명은 해방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이미지를 따라서 눌림 받는 자들을 해방시키는 하나님의 해방사업에 동참하는 일이다. 해방신학은 정의와 평등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인간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나서게 되었다. 해방신학은 그 어떤 형태의 체제이든 그 속에 눌림 받
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관관계를 묻는 것이 기독교윤리학 내지는 신학
그러나 기독교 가족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은 입 하나 하나에서 사랑의 행동을 실제로 하도록 돕는 일이라고 믿고 있다. 행동이 없는 믿음이 죽은 것이라고 한다면 행동이 없는 마음은 무익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섬김, 이해, 용서, 사랑의 폼 놀림이 실제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